게시물 내용
2006.10.29. 박모란(03)
【면접대비전략】
- 면접은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인격, 적성, 표현력, 교직관, 용모 등을 심사한다.
- 면접문제는 교직이나 전공 내용이 출제되거나 상식이나 시사문제도 출제 된다. 그러므로 교육과 관련된 시사문제나 사회문제에도 관심을 가지기 바란다.
시사문제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교육학 문제 대비, 논술 대 비, 면접 대비 모두 해당되므로 평소에 이러한 정보를 찾는데 활용하시기 바란다.
【수업실기능력평가안】
1. 기본방침
① 시.도 교육청에서 `99학년도 임용고시부터 2차 면접시험에 수업실기능력 평가
② 교원양성기관에서는 교육과정 운영을 현장 적응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선
2. 수업실기능력 평기방안
1) 평가대상
① 선발인원이 적은 경우에 `99학년도 임용고시부터 2차 면접시험에 수업실기능력 평가
② 선발인원이 많은 경우에는 1차시험 합격자 중 시.도교육청 자체계획에 따라 비교적 선발인원이 적은 일부 과목 응시자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연차적으로 확대 실시
2) 평가방법 - 시.도 교육청별 자체계획에 따라 다음 사항을 참고하여 평가
① 일선학교에서 수업실연을 장학사, 교장, 교감, 교사, 학교운영위원 등
시ㆍ도 교육청별로 위원을 구성하여 평가
② 면접시험시 면접관들이 문항을 작성하여 평가
③ 첨단 수업매체 활용능력, 실험실습기자재 활용능력평가 등
3) 점수반영 - 2차 면접시험에서 개별 수험생별로 점수화하여 반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