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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사과정, 박사과정, 석·박사통합과정




교육학과는 교육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교육행정학, 교육심리학, 교육사·교육철학, 교육과정 등의 세부전공을 선택하여 학문적으로 깊이 연구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시대의 흐름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교과목도 신설하여 교육의 현대적 흐름을 읽고 대응할 수 있게 한다. 교육에 대한 혜안을 가지고 여러 가지 교육문제에 대한 바른 방향설정과 답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교육행정 전문가, 상담전문요원, 교육과정설계사 등 교육전문가를 배출한다.학위 취득과정 또한 기존의 석사과정과 박사과정과는 별도로 석·박사통합과정을 운영함으로써 학문적 깊이를 더하고, 대학원 교육의 수요자에게 폭 넓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교육현상에 관한 경험 과학적 탐구 및 규범적 연구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교육과학자로서의 전문연구능력과 독창성을 함양시킨다. 또한 복잡 다양한 교육현상에 관한 여러 법규 및 이론을 교육 실제와 접목시켜 생활 속의 교육과학을 구축하는 능력을 신장시킨다. 아울러 교육학을 전공하는 학자로서의 강의능력과 사회봉사능력을 배양시킨다.




 
분 야  
교육행정 및 평생교육 전공 (Educational
Administration &
Lifelong Education Major)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탐구하여 교육행정학의 이론적 기틀을 마련함은 물론 교육행정학자 및 교육 행정가를 양성·재교육하고 우리나라 교육정책 수립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또한 최근 학교 뿐 아니라 기업 및 지역사회 등 사회 여러 분야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평생교육 및 HRD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고 국가 평생교육체제 및 정책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평생교육 및 HRD 관련 전문가 및 학자를 양성하고자 한다.
교육심리·상담 및 특수교육 전공 (Educational
Psychology & School
Counseling & Special
Education Major)
교육심리학은 학습자의 심리적 문제들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인지, 정서, 동기 등 학습자의 다양한 심리적 특성과 교수학습과정에서의 현상에서 발견되는 문제점들을 이해하는 기초학문이면서 응용학문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상담심리는 교육의 현장뿐만 아니라 현 사회에서 필요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효과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하는데 기여하며, 상담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현장실습을 강화하여 전문인으로서 자질과 역량을 함양하고자 한다. 특수교육은 장애를 가지고 있는 학생에 대한 교육과 지원체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현장에서 교육을 실습함으로써 21세기 들어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특수교육 현장에 대한 전문지식을 고양한다.
교육측정평가 및 통일통합교육 전공
(Educational Measurement and Evaluation, Reunification Education Major)
교육측정평가는 교육현장에 발생하는 다양한 교육적 현상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해석하여 교육의 현상을 보다 깊게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는 석·박사 과정이다. 교육현상을 보다 객관적으로 접근·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통계기법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활용·구현할 수 있는 고급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통일통합교육은 통일에 대비하는 교육, 통일의 당위성과 절차에 대한 교육, 그리고 통일 이후의 교육제도와 교육 실시와 관련된 교육으로 나누어 통일과 통합을 모두 반영할 수 있는 교육연구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한다. 사회적 수요, 대학원생 수요, 그리고 학과의 학문적 준비를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통일한국의 교육에 필요로 되는 연구자의 능력을 폭 넓고 전문적으로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육과정 및 교육공학 전공
(Curriculum Studies & Instructional Technology Major)
교육과정은 인간이 사회의 일원으로 갖추어야 할 지식과 기술 및 기본소양에 관련하여 철학적, 이론적, 문화적, 사회적 기반위에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교육공학은 특정 조직에서의 인간의 학습과 수행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이에 대한 교수적 및 비교수적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 요구, 과제, 학습자, 환경 등을 분석하고, 교수학습자원과 과정을 이용하여, 해결책을 설계하고, 개발하고, 활용하고, 평가하는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1. 선수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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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 계열 출신 석사과정과 박사과정 학생은 각 전공의 교과목 중에서 학과학사관리위원회 결정에 따라 지정하는 2과목 이내의 선수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대상 구분 교과목명 학점
석사 학부과목 교육통계및연습 5
교육행정학 5
평생교육개론 5
교육철학및교육사 5
교육과정론 5
교육공학 5
교육심리학 5
박사
석·박사 통합과정
대 학 원
전공과목
교육행정학이론 5
평생교육의발달과전개 5
교육심리세미나 5
인간의생애주기발달 5
중급교육통계 5
통일한국과교육정책 5
교육과정사 5
교육설계공학의동향과이슈 5
2. 외국어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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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시험의 응시자격 및 응시절차는 대학원 학칙 및 대학원 학사운영규정에 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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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과정은 제2외국어시험을 실시하지 않는다.

3. 종합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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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시험의 응시자격 및 응시절차는 대학원 학칙 및 대학원 학사운영규정에 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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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시험은 석사과정 2과목, 박사과정 3과목으로 한다.

4. 학위청구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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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청구논문에 관한 일반적 사항은 대학원 학칙 및 학사운영규정에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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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계획서는 지도교수의 확인을 받아 석사과정은 3차 학기 개강 1주내, 박사과정은 4차 학기 개강
1주내에 주임교수에게 제출하고 공개 발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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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계획서, 심사위원회는 최소 3인 이상(전임교원)으로 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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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계획서의 합격, 불합격은 위원회가 결정하여 계획서 발표기회는 최대 3회로 제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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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사과정 및 박사과정 모두 논문예비심사를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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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학술지에 단독, 또는 공동으로 개제한 실적이 있어야만 최종심사에 통과할 자격이 주어진다.

5. 학과 학술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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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주제별 콜로키움을 정기적으로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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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 학기말 학위청구논문 공개발표회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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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 1회 이상 교외 학술세미나를 갖는다.

부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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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내규는 2003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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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변경 내규는 2011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